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처음으로
 
  지역위소개   지역위 소식   정책안내   자료실   영문 페이지  
위원회 활동
지역발전위원회의 생생한 활동 소식입니다.
제목 충청지역 특화발전 활성화 워크숍 개최
작성일 2012-06-12 조회수 1,968
첨부파일 기초지자체 특화발전 활성화 방향(국토연구원 이왕건)_120529.pdf
농어업 6차산업화에 의한 충남지역 특화발전전략(충발연 유학열).pdf
특화발전활성화추진계획_특위발표자료(지역위)_120605.pdf
충청지역 특화발전 워크숍 개최결과.pdf
이전 글 지자체간 연계협력 활성화를 위한 대충청권 연계협력토론회 개최
다음 글 경상권 귀촌-지역공동체 정책 연계 세미나 개최
충청지역 특화발전 활성화 워크숍 개최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와 충청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이하 충청권위원회)가 12일 오후 2시 충북 괴산군청 대강당에서 충청지역 특화발전 활성화 워크숍을 열었다.
 
국토해양부와 국토연구원, 충남·북도 등이 공동준비한 이번 워크숍에는 충청지역 27개 시·군에서 관계공무원 8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이왕건 국토연구원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이 ‘기초지자체 특화발전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을, 유학열 충남발전연구원 농촌농업연구부장이 ‘농어업 6차 산업화에 의한 지역특화발전 전략’을 각각 발표했다.
 
또, 특화발전 성공사례로 ‘홍성 한우’와 ‘임실 치즈’가 소개되었고 괴산군에서 추진하는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도 발표되었다.
 
김화진 충청권위원회 사무총장은 “이번 워크숍은 전국에서 최초로 열리는 기초지자체 특화발전 활성화 워크숍으로 충청권의 지역특화산업 발굴은 물론 중앙과의 소통통로를 확보하기 위해 마련했다”며 “지역특화사업이 체계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지역 스스로 실효성 있는 지역발전계획을 세우고 추진할 수 있는 지자체의 사업 재량권 확대가 필수다”고 강조했다.
 
김 사무총장은 또 “지역발전위원회는 총괄 조정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지역별 유사·중복 사업의 난립을 막고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유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역발전위는 7월까지 경기·호남·영남·강원 등 나머지 권역에서도 순회 워크숍을 개최하고, 9월에는 특화발전 우수 지자체를 선정해 시상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목록
간행물
뉴스레터
포토영상
통계로 보는 내고장
 
 
청와대녹색성장위원회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미래기획위원회국가건축정책위원회국토연구원한국농촌경제연구원한국지방행정연구원산업연구원공감코리아
 
  개인정보 보호정책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