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처음으로
 
  지역위소개   지역위 소식   정책안내   자료실   영문 페이지  
위원회 활동
지역발전위원회의 생생한 활동 소식입니다.
제목 창조지역사업 및 연계협력사업 담당자 워크숍 개최
작성일 2012-11-25 조회수 2,143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이전 글 홍철 위원장, 산업클러스터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정책토론회 기조발제
다음 글 「글로벌시대를 향한 인천의 역할과 과제」토론회 개최


(인사말씀 : 홍 철 지역발전위원장 / 지역 정책 :  어떻게 해야하나?)

 지역발전위원회(위원장 홍철)는 11월21일(수)부터 23일(금)까지 제주도에서 244개 시‧도, 시‧군‧구 공무원과 전문가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조지역사업 및 연계협력사업 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지역주도의 창조지역사업 및 연계협력사업 활성화를 위해 담당 공무원의 전문성을 함양하고 보다 효율적인 사업추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창조지역사업의 경우, 그동안 사업추진에 대한 현장 점검 및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각 지역 현장에서의 다양한 경험과 사례들을 공유 토론하는 시간을 마련하여 사업을 직접 기획하고 실무를 담당하는 공무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지역사업의 성공 및 실패 사례 : 서종우 휴먼경영연구원 이사)

 또한, 지역 컨설팅을 직접 수행한 전문가가 강사와 멘토로 나서  창조지역사업의 핵심 요건과 유의사항 등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위한 팁을 제공하는 한편, 향후 지자체간 상호 협력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방안 등도 논의하였다.
 
 아울러 지방행정연구원 김현호 지역발전연구실장이 연계협력사업의 사업발굴부터 기획, 집행, 사후정산까지 추진단계별로 사전‧사후에  점검하고 체크해야 할 사항을 자세히 안내하여 시행착오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이번 워크숍에서는 내년도 신규 사업 가이드라인(안)에 대해  자치단체 공무원의 의견을 듣는 자리도 마련되었다.
 


(2013년 연계협력사업 추진계획 : 김정희 지역발전위원회 담당과장)

 지역위 관계자는 내년도부터는 자치단체의 예산지출한도와 무관하게 별도 항목으로 연계협력사업(‘13년 300억원)을 신설하는 만큼 사업공모에 각 자치단체가 적극 참여해 줄 것을 요청했다. 
 
 홍철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은 “중앙정부는 지방이 자율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장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구체적인 콘텐츠는 각 지역이 스스로의 고민으로 채워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면서, “지방공무원들이 보다 넓은 시각과 전문성을 갖고 창조지역사업과 연계협력사업을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워크숍에 참석한 실무 담당자는 “아직 생소한 창조지역사업과 연계협력사업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면서, “일선 실무 공무원의 역량을 강화시키는데 지역발전위원회가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창조지역사업 : 지역의 고유자원을 창조적으로 발굴·활용하여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을 특화 발전시키는 사업
 
  * 연계협력사업 : 2개 이상의 자치단체가 참여하여 공동의 목표를 설정한 후 재원을 분담하고 효과를 공유하는 사업
 
목록
간행물
뉴스레터
포토영상
통계로 보는 내고장
 
 
청와대녹색성장위원회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미래기획위원회국가건축정책위원회국토연구원한국농촌경제연구원한국지방행정연구원산업연구원공감코리아
 
  개인정보 보호정책 저작권 보호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