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처음으로
 
  지역위소개   지역위 소식   정책안내   자료실   영문 페이지  
지역발전자료실




지역발전 관련 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자료명 지방브랜드 강화 및 세계화 정책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 높인다
등록자 등록일 2012.07.12 Thu 11:18:10
발행기관 지역발전위원회 발행본 지역과 발전 8호
생산년도 2012.07 자료유형 pdf
자료생성자 이용일 핵심어  
관련URL   첨부파일 지방브랜드 강화 및 세계화 정책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 높인다.pdf
지방브랜드 강화 및 세계화 정책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 높인다 


■ 현재 우리나라는‘지역 그 자체’(또는 도시)의 브랜드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게 합의되어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전체브랜드 관점에서 지방행정을 접근하는 것도 보편화되어 있지 않음. 


 행정안전부는 2011년 지방경쟁력지원과를 신설하면서 지방의 경쟁력제고를 위해 지방브랜드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과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지방브랜드 강화 및 세계화 시범사업’정책을 추진함. 


 여기에서 ‘지방브랜드’란 ‘지역 그 자체(도시)’브랜드 즉 전체브랜드와 부문 브랜드를 포괄하는 의미이며 정책의 초점은 지역 그 자체의 전체브랜드의 강화와 세계화에 있음.


 ‘지방브랜드 강화 및 세계화’정책은 그동안 지방 자치단체가 지역의 공동브랜드나 농·수·축·특산물 등 부문브랜드 중심으로 무분별하게 개발하던 관례에서 탈피하여 지역 전체의 이미지와 인지도 측면에서 지역의 브랜드 가치를 종합적으로 재점검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됨. 


 또한, 각 부처에서 관련 업무별로 추진하고 있는 지역의 브랜드 지원사업을 지자체의 브랜드 체계에 맞게 효율적으로 조정하고 국가브랜드로서 잠재성이 높은 지역의 대표브랜드를 육성하는 데 기여할 것임.


 특히, 5개 지자체의 지방브랜드 세계화 시범사업은 국제적 인지도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해 지자체가 고려해야 할 성공요인을 확산함으로써 모든 지자체의 글로벌한 브랜드 관리 역량을 높일 것임.


< 전문보기 : 첨부파일 참조 >

목록
간행물
뉴스레터
포토영상
통계로 보는 내고장
 
 
청와대녹색성장위원회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미래기획위원회국가건축정책위원회국토연구원한국농촌경제연구원한국지방행정연구원산업연구원공감코리아
 
  개인정보 보호정책 저작권 보호정책